목조형 가구 디자인
학과소개
목조형 가구학과는 오늘날 주거공간이 다양한 가구문화를 요구하게 되면서 가구디자인 분야에 학문적인 뒷받침의 필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그 위상을 높여가고 있습니다. 목조형 가구학과는 실내디자인을 통한 공간의 이해와 더불어 예술가구에 대한 폭넓은 연구를 수반합니다.
따라서 현대 실내공간에서 가구의 새로운 영역을 창출해 내는 창조적이며 진취적인 가구디자이너와 목공예가로서의 능력 배양에 교육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주요교육내용
목조형가구학과에서는 가구가 인테리어의 한 부분으로 인식되는 현대 사회의 기조에 따라 가구의 디자인, 재료, 제작기법 등 가구에 대한 전반지식을 익히게 될 것입니다.
공부하는 주요 교과목으로는
- 가구재료연구 : 목재의 접착, 도장의 이론과 실재, 각종 목질재료의 제조 원리와 이에 관련되 성질을 이해함으로써 가구 및 목공예품의 설계 및 제작에 응용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 가구렌더링 : 직접 렌더링 기술을 습득해야 자신이 원하는 디자인을 자유롭게 할 수 있는 능력을 갖게 됩니다. 따라서 가구 렌더링을 중심으로 디자인과 표현기법에 대해 배웁니다.
- 목조형과 구조 : 실습을 통하여 가구제작에 필요한 짜임과 이음 방법을 이해하며, 특히 목재 접합 후 드러나는 구조미와 시각적 효과, 기능, 재료의 적절한 사용 등을 배웁니다.
- 한국전통가구연구 : 한국적 미의식의 특성을 두드러지게 보유하고 있다고 평가되는 가구분야의 각시대별, 장르별, 특성과 존재의 미, 미적 원형질을 체계적으로 배웁니다.
- 공고기법과 조형 : 목공구 및 목공기계, 휴대용 전동기계 등의 사용법을 익혀서 가구를 직접제작 할 수 있도록 하며, 안전사고로 인한 재해 방지의 중요성에 대해 배웁니다.
졸업 후 진로
2005년도 교육통계에서 목조형가구학과에 관련된 학과의 졸업자는 61명으로 이중 남자가 29.5%, 여자가 70.5%이고 졸업을 한 후에 취업을 한 비율은 68.9%, 학교로 진학을 한 비율은 19.7%입니다.
▶이 자료는 교육인적자원부와 한국교육개발원의 교육통계조사 결과입니다.
목조형가구학과에 관련된 학과를 2004년 2월에 졸업하고 1년 6개월 후인 2005년 8월 졸업생들의 취업조사에서 취업을 한 직장으로는 민간회사 개인사업체, 교육기관(초/중/고 등) 등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리고 이들 직장에서 예능계 강사, 제품디자이너, 마케팅 관련 사무원, 화가 및 조각가, 기술/기능계 강사, 시각 디자이너와 같은 직업인으로 활동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자료는 교육인적자원부와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이 실시한 졸업생 취업조사 결과입니다.
목조형가구학과에 관련된 자격으로는 [디자인.공예의 2급 중등교사, 미술 실기교사] 등이 있습니다.